pro good

수족 냉증에 좋은 음식과 운동법

건강

오늘도 어머니를 모시고 척추 전문 병원에 다녀왔다.  5년 동안 허리 통증과 수족 냉증으로 고생 중이신데 원인을 알 수 없어 더 답답했다.  여러 병원도 다녀보고, MRI, CT등을 다 찍어 보았으나 디스크와 협착증상 외에는 다른 병을 발견할 수 없었다.  그래서 한번 알아보기로 했다. 수족 냉증의 원인과 좋은 음식, 그리고 운동법을 알아보자.

수족냉증 이란 무엇인가 ?

수족 냉증이란 손과 발의 끝까지 열이 전달되지 못해 복부의 열보다 약 3℃이상 낮은 상태를 의미한다. 수족 냉증은 말초 신경까지 열의 순환이 이루어 지지 않아 손 끝이 저리거나, 심하면 상처가 곪거나 썩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보통 사람은 두한족열(頭寒足熱)의 상태인데 수족 냉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일컬어 상열하한(上熱下寒) 상태라고 한다. 이 말은 머리는 차고 발은 따뜻해야 건강하다는 말인데 수족 냉증을 가진 사람들은 반대로 상체는 열이 많고 하체가 차갑다. 그래서 스트레스가 많다. 

평소 손발이 차갑고 저린데 수족 냉증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아래 표와 같이 수족 냉증을 자가 테스트 해보고 해당 사항이 있으면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수족 냉증은 단순히 손발이 차가운 것 뿐만 아니라 저리고 아프기 까지 해서 실생활에 상당한 스트레스와 삶의 질을 떨어드리게 된다.  하루라도 빨리 치료나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스트레스를 줄이고 건강을 되찾는 빠른 방법이기도 하다. 


위의 테스트에서 보듯 수족 냉증이 소화와 장에도 관련하기 때문에 미리 미리 예방을 하면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수족 냉증과 저림의 가장 흔한 이유는 두 가지 정도로 꼽을 수 있다. 

하나는 말초 혈관 순환 장애이다. 우리 몸에는 수 많은 혈관들이 연결되어 있는데 동맥, 정맥과 더불어 발끝, 손끝까지 혈액을 전달하는 말초 혈관이 있다. 이 말초 혈관은 심장에서 펌프 한 혈액을 손 끝과 발끝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데 지방에 혈관이 쌓이는 병인 고지혈증이 있으면 이 작은 구멍의 말초 혈관에 혈액이 잘 통하지 않게 되면서 우리 몸 끝까지 혈액을 밀어주지 못해 손끝과 발끝이 저리거나 차가워 질 수 있다.  이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좋은 음식으로는 흔히 말하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을 섭취하면 좋다.  또한 고지혈증 약을 복용하거나 말초 순환을 도와주는 보조제를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 하나는 디스크 이상으로 올 수 있다. 우리 몸은 척추가 받쳐주고 있는데 목에 있는 척추의 디스크가 망가지거나 파열된 경우 팔 다리에 혈액 순환 장애나 저림이 올 수 있다. 전문 병원에서 MRI나 촬영으로 디스크는 쉽게 감별이 가능한데 적절한 치료를 받게 되면 혈액 순환을 언제 그랬냐는 듯 사라지기도 한다. 

또한 꾸준한 운동도 중요한 치료 요법이 되는데 몸에 열을 내는 운동이 좋다. 날이 추운 겨울에는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사이클이나, 줌바 댄스, 트램폴린 등 단시간에 열을 내는 운동도 도움이 된다. 몸 상태에 맞게 약 10분에서 30분 정도 가볍게 운동 하면 좋으며 여름에는 공원을 조금 빠르게 걷는 것 만으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몸에 열을 내게 되면 몸속의 지방이 열을 내면서 타게 되고 혈관의 지방이나 찌꺼기도 몸에 열을 내어 태울 수 있다.  그럼 혈관이 깨끗해 져서 어느 정도 혈액 순환에 도움을 받게 된다. 

당장 병원에 갈 수 없는 여건이라면 지금 바로 운동부터 시작하면 어떨까? 단시간 내에 효과를 보려는 것 보다 꾸준히 하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운동을 시작해 보자. 시작이 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