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 good

관절에 좋은 음식 보스웰리아를 알아보자

건강

환갑을 지나신 어머니는 앉았다 일어날때마다 의태어를 뱉으십니다.

"아이구" "아휴" 

그러시곤 무릎을 잡고 일어나시며 말씀하십니다.

60년 동안 써 먹었으니 고장날 때도 되었지 라고 말입니다.


몇 해 전 무릎 관절이 아파 병원에 갔더니 물이 찼다고 합니다.

보기만 해도 소름끼치는 큰 주사 바늘로 물을 뺀 적이 있었습니다.

미리미리 보호하고, 미리미리 예방하면 조금은 늦출 수 있는 관절 건강. 그 해결책으로 요사이 각광 받는 식품이 "보스웰리아"입니다.

오늘은 보스웰리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경에도 나온 귀한 약재 보스웰리아


봄철엔 특히 겨울에 굳어있던 관절에 건강주의보가 내려집니다.

아무래도 운동량이 줄어드는 겨울에는 다른 계절보다 관절이 굳어지기 마련입니다. 

또 날씨가 따뜻해지며 온도가 올라가니 관절이 늘어나면서 생기는 질병도 생기기 쉬운 계절입니다.

봄철 무릎, 골반, 팔목 관절 건강을 지켜줄 보스웰리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스웰리아는 인도 고산지대에서 자란 키작은 관목의 하나로 다양한 분야에서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성경에 예수의 탄생을 축하하며 동방박사 중 한사람이 가져간 귀한예물 중 하나가 바로 유향이라 불리는 보스웰리아 라고 하니 예로부터 귀하고 비싸게 유통되던 약재인 것 같습니다. 


보스웰리아는 유향나무의 가지에서 추출한 수액을 진액으로 굳힌것입니다. 

유향나무는 기온차가 크고 건조한 환경에서 자랄만큼 생명력이 강한 식물입니다. 


보스웰리아의 효능 중 최고의 효능은 역시 관절염 개선이 아닌가 싶습니다. 

미국 국립 보건원 에서는 관절 속 항염증 물질인 보스웰릭산은 연골세포의 수명을 증가 시켜 연골 보호 효과가 탁월하고 염증을 억제하고 관절에 혈액 공급을 늘려 관절 통증의 원인을 개선하는 결과를 보고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실험 시 쥐에게 보스웰리아 추출출을 주입한 뒤 증상개선을 살펴보았는데 염증유발이 45%이상 감소했다고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인도의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에는 관절염에 좋은 약재이고, 통증을 멎게 하고, 새살을 돋게 하며, 헌데를 낫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보스웰리아는 암세포와, 종양의 증식을 막아주고, 전이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항암 효과도 보실 수가 있습니다.

특히 혈관성 질환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보스웰리아는 염증성 질환에 도움을 주는 만큼 염증으로 인한 질환에 특히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는데 소염효과가 뛰어나서 장기간 기침을 하거나 가래가 많이 생기는 만성 기관지염 증상이 있다면 보스웰리아의 효능을 보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여드름이 많은 학생이나 성인여드름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차를 내어 마시면 증상완화도 가능합니다. 

또 보스웰리아의 주요 효능 중 하나는 근육 강화 성분도 있다는 것인데요. 운동하는 사람이 복용하시면 근육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니 헬스맨 들의 사랑을 받을 거라 생각합니다.  


보스웰리아의 생김새는 노르스름한 색상의 보석원석과 같이 생겼습니다. 

보스웰리아 원물은 쓴맛이 강한데 분말로 가공하여 두유나 우유, 혹은 요거트에 넣으면 쓴맛을 적게 느끼고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원물은 깨끗이 씻은 후, 물 2리터에 3~4개 정도의 원물을 차우리는 팩에 담아 우려냅니다. 그냥 우려내게 되면 주전자 바닥에 늘어 붙을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보스웰리아의 부작용 


식품이므로 건강한 사람이 적당량을 섭취하면 별다른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으나, 간이 나쁜 사람이나, 알러지가 있는 사람은 주의하여 복용해야 합니다. 장기간 복용하거나, 과도하게 많이 섭취하게 되면 간 손상, 피부 발진 등을 유발할 수 있고, 사람에 따라 어지러움이나 구 토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보스웰리아의 하루 적정량은 약 5그램 정도이고 주의하여 복용해야 하는 고위험군의 사람은 반 정도의 양을 줄여 섭취하며 장기간 섭취하지 말고 일주일 정도 섭취 후, 약 일주일 정도 차이를 두고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 임산부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드물긴 하지만 위 통증과, 가슴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먹는 것이 어려운 사람이라면 보스웰리아의 분말을 비누나, 화장품에 활용하기도 하는데 분말을 수제비누를 만들때 5%이내로 넣어주면 관절염이나 염증에 효능이 있는 기능성 비누로 사용할 수 있고, 보스웰리아를 우린 물과 관절염에 좋은 오일 등을 배합하여 크림 종류를 만들어 염증이나, 관절 부위에 발라주면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제품이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시중에 좋은 제품들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원물, 환, 분말, 타블렛, 비누 등이 기호에 맞게 나와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잘 고르셔서 적당량을 섭취하거나 사용하시면 더욱더 건강한 삶을 영위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음번 포스팅은 더 좋은 정보를 가지고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