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 good

알토란 만능비빔장으로 비빔국수 만들기

지식

알토란 만능비빔장으로 비빔국수 만들기

알토란 만능비빔장



오늘은 여름이 이제 성큼 다가왔으니 슬슬 비빔국수의 계절이 성큼 다가와 있는 것이 느껴집니다.

이제 준비를 해야 할 때가 된 것 같습니다. 

작년 이맘때 배웠던 알토란 임성근 선생님의 만능 비빔장을 만들어 냉장고에 쏙 넣어 놓을 때가 말입니다. 

떨어진 체력과 입맛을 이거 하나면 딱 잡을 수 있다는 알토란 만능 비빔장 

여름철 모든 요리에 이거 하나면 딱 해결 되겠네요.

지금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만능 비빔장 재료를 소개합니다. 메모 할 준비 되셨습니까? 

만능 비빔장 재료 

국간장 반컵, 설탕 반컵, 물엿3큰술, 물반컵, 간소고기 반컵, 간마늘 1큰술 반, 간생강 1작은술, 후춧가루 반큰술, 고운 고춧가루 반컵, 다진파 (대파 1대) 맛술 3큰술


분량의 재료를 준비 한 뒤 

작은 솥이나 냄비에 국간장 반컵, 물 반컵, 황설탕 반컵을 넣어주시고 간 소고기 반컵을 넣어 주세요. 그리고 센 불에서 간 소고기가 익을 때 까지 약 3분간 익혀줍니다. 쇠고기를 센불에서 익히는 이유는 빨리 센불에서 익혀야 육즙이 빠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간 소고기를 양념장 만들 때 넣으면 감칠맛이 증가하고 씹는 식감이 좋아지며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과 철분을 공급해주어 영양이 풍부한 비빔장이 됩니다.



이렇게 끓인 간장에 물엿 3 큰술과 고기 잡내를 잡아줄 간생강 1작은술, 간 마늘 1큰슬 반을 넣어잘 저어 준 후 후춧가루 반 큰술을 넣어 불을 켠 뒤 센 불에서 한소끔 끓어 오를 때까지 살짝만 끌인 뒤 바로 불을 끕니다. 그 상태에서 맛술 3큰술을 넣고 끓인 양념을 약 10분 정도 식혀줍니다. 

양념이 미지근하게 식은 상태 일 때 다진 대파 1대를 넣어줍니다. 

양념을 식히지 않으면 대파가 익어 맛이 반감되니 반드시 양념장이 식을 때까지 기다렸다 넣어줍니다.  그 후 고운 고춧가루 반컵을 넣어주는데 고운 고춧가루는 고추장의 텁텁한 맛 대신 깔끔한 맛을 내기 위해 넣어줍니다. 고춧가루가 불면서 농도가 걸쭉해지면서 맛깔 난 비빔장이 됩니다.



이 때 만능 비빔장의 알짜 비법 하나!

자두를 다져서 넣으면 새콤달콤 하면서 씹히는 식감이 좋아지고 입맛을 더욱 돋을 수 있다는 사실!

자두는 뼈마디 사이의 열을 내려 주고, 퇴행성 관절염에도 도움을 주며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해 갱년기 여성에게 필수 과일입니다.

자두를 잘게 다져서 (믹서기 보다 손으로 다지는 것을 권장합니다.) 불을 끈 비빔장에 넣어줍니다. 

열탕 소독 된 유리병에 담아주면 냉장 보관시 한달 이상 사용 가능하다는 획기적인 만능 비빔장.

오징어 무침, 쫄면, 비빔국수, 비빔냉면 등 어떤 요리에도 새콤달콤하게 어울리는 알토란 만능 비빔장으로 올 여름 기운 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다른 요리법들이 궁금하시다면 링크 된 제목을 따라 이동하시면 또 다른 최고의 레시피 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2018/06/18 - 알토란 183회 미역냉국, 미역초무침 황금레시피 공개

2018/06/17 - 알토란 183회 여름 반찬 백서 제대로 배워보자

2018/06/12 - 내 몸 독소 해독법 알려드립니다.

2018/06/12 - 만물상 더위 이기는 매운 요리 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