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 good

항산화 기능이 뛰어난 코엔자임큐텐 Q10 의 효능과 부작용

건강

코엔자임큐텐, 코큐텐, Q10 효능과 부작용


코엔자임큐텐을 알게 된 건 제 가족력 때문이었어요. 조부모님 네분, 부모님 두분 모두 고혈압을 가족력 때문에 알게 되었습니다. 한 건강식품 광고를 보고 궁금했는데 우연한 기회에 설명회를 갔다가 코엔자임큐텐에 관해 알게 되었습니다. 




코엔자임큐텐은 가장 먼저 항산화 기능이 있습니다. 항산화 기능이란 우리 몸이 나이가 들어 감에 따라 산화가 되는데(늙는다는 뜻이겠죠!) 이 산화과정을 늦춰주는 걸 말합니다. 항산화라고 해서 아예 산화가 되지 않게 막아준다는 아니고, 조금 더 건강하게 나이들어 아프지 않은 삶을 살 수 있다는 뜻이겠죠. 




코엔자임큐텐에는 다른 큰 기능이 있는데 이것 때문에 아마도 건강식품 형태로 만들어 지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가장 큰 효능으로 높은 혈압을 감소시키는 효과입니다.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절임을 즐겨 먹는 식습관으로 고혈압 환자들이 많은데 코큐텐을 복용함으로 혈압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나타났던 것입니다.

우리 몸에는 약 100조에 달하는 세포가 있는데 코큐텐 안에 있는 성분은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 안에서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살아있는 모든 포유류에게는 꼭 필요한 영양소라 할 수 있습니다. 



코큐텐은 쇠고기, 계란, 새선, 시금치, 브로콜리 등 식품에도 많이 들어있는데 지용성으로 된 성분이라 기름으로 조리 할 시 효율적으로 섭취 할 수 있지만, 또 쉽게 파괴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식사만으로 충분히 보급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식품으로 섭취 할 수 없는 나머지의 양은 보조 건강식품으로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약 19~20세에게서 가장 많은 코큐텐 보유를 보이고 질병과 환경, 스트레스, 나이에 의해 코큐텐이 감소합니다. 

코큐텐의 효능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코엔자임큐텐의 효능

1. 피로회복 효과 

코큐텐은 체내의 세포 에너지 생산을 높이고 운동 능력을 향상시켜 주어 피로회복의 효과가 뛰어납니다.

2. 심혈관 건강유지

심장은 혈액을 공급하는데 에너지 공급을 지속적으로 필요로 합니다. 에너지 영양소가 결핍되면 심장에 관련된 여러가지 질환들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질병들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3. 좋은 콜레스테롤 유지 

코큐텐은 지방 성분이기 때문에 섭취 시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좋은 콜레스테롤 양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노화방지 효과 

비타민E를 환원형으로 안정화 시켜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 필수적인 역할로 노화방지 효과를 줍니다. 

5. 면역체계 강화작용 

암예방, 후천적 면역 결핍증 치료 보조제로도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6. 체중감량에 도움

채식위주의 체중감량 시 코큐텐의 결핍으로 인해 체중감량이 더딜 수 있습니다. 콩이나, 땅콩의 섭취를 늘려 체내 코큐텐 양을 조절하면 건강한 체중감량을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우울증 개선

우울증은 에너지 생산률감소에 의한 결과로 유발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코큐텐이 이 증상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엔자임큐텐 부작용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오심, 구토, 피부발진이 드물게 나타날 수 있으나 거의 부작용이 없고, 임산부와 수유부는 피하는 것이 좋고, 복용 중인 약이 있는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