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 good

치매와 건망증의 차이

건강


치매와 건망증의 차이

얼마 전 분명히 무언가 할 일이 있어서 냉장고를 열었는데 갑자기 냉장고에서 꺼내야 할 것이 

기억이 나지 않았습니다. 가만히 냉장고 문을 열고 서 있자 아들이 한마디 하고 지나갔습니다. 

"엄마 그거 치매야 병원가 봐" 

아주 잠시 동안 정말 치매인가? 계속 생각이 안나면 어쩌지? TV에 나온 사람들 처럼 아이들도 못 알아 보는 것 아닌가하고 별의 별 생각이 뇌리를 스쳐 지나갔습니다.  하지만 10초도 안되어 고사리를 가지러 냉장고 문을 열었다는 생각이 떠올라 안도감을 가졌던 기억이 있습니다. 



흔히들 갑작스럽게 잘 기억이 안 나면 "치매인가?" 하고 의심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치매와 건망증은 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치매는 질병의 일종으로 인지장애입니다. 치매는 12분에 한명씩 환자가 발생하고, 지금 추세로 가면 2050년에는 노인 7명 중 1명이 치매가 된다고 합니다. 노후 생활에 몸이 아픈 암보다, 중풍보다 더 걱정하는 질환이 치매질환이 될 정도로 치매는 심각한 질병입니다. 하지만 건망증은 조금만 생활습관을 바꾸면 얼마든지 개선이 가능한 증세입니다.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 궁금하시죠?

그 차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점  

치매와 건망증 차이


 건망증

치매 

 잊어버린 걸 스스로 알아 차린다.

 기억력이 문제라는 걸 인정하지 않는다.

 사건의 한 부분을 잊는다.

 사건 자체를 통째로 잊는다.

 지인의 이름이 갑자기 생각나지 않는다.

 지인이 누구인지 알아보지 못한다.

 힌트를 주면 기억이 바로 돌아온다.

 힌트를 줘도 기억하지 못한다.


표와 같이 치매와 건망증은 눈에 띄게 차이가 많이 납니다. 





먼저 건망증은 냉장고에 왜 갔는지 잊어 버렸다가도 냉장고를 잠깐 보고 있으면 기억 나는게 건망증입니다. 하지만 왜 냉장고에 오려고 생각 했는지를 통째로 잊어버리면 그건 치매라는 것입니다.

가끔 지인의 얼굴을 보고 이름이 가물가물 할 때가 있습니다. 입안에서만 맴돌고 머릿속에는 좀처럼 떠오르지 않을 때가 있는데 그건 건망증 증상입니다. 

하지만 분명 아는 사람을 보고 있는데 저 사람이 누군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그건 치매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아무리 힌트를 줘도 얼굴이 낯설다면 바로 병원에 가셔서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