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 good

국민들의 건강을 나라에서 책임지는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

며칠 전부터 머리가 심하게 아프시다는 아버지를 모시고 아침 일찍 MRI를 찍으러 다녀왔다.  조수이자 자세한 이야기를 들으러 다녀왔는데 병원으로 갈 줄 알았던 아버지가 MRI 만 따로 찍으시러 서울을 다녀오시겠다고 한다. 그래서 함께 가는 길에 자세히 들은 한국건강관리센터가 아주 괜찮은 의료 복지 라는 생각이 들어 오늘 포스팅 하게 되었다. 

한국건강관리협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한국건강관리협회는 1964년 국민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창립된 공익 의료 기관이다. 2018년이 될 때까지 있는 줄도 몰랐던 기관인데 오늘 알게 된 이 기관은 실로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전국에 16개 건강 증진 의원이 있고, 질병의 조기 발견을 위한 건강 검진, 질병 예방을 위한 건강 생활 실천 상담, 보건 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국외에도 보건 의료를 지원하는 등 많은 일들을 하고 있는 기관이었다. 

또 공익 의료 기관이기 때문에 어려운 사람에게 값싼 비용으로 양질의 의료 혜택을 누릴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국 건강 관리 협회는 전국 16개의 지부와 본부를 가지고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전국 16개의 지부와 본부가 있는데 서울 서부 지부, 서울 동부 지부, 서울 강남 지부, 부산 지부, 대구 지부, 인천 지부, 울산 지부, 경기 지부, 강원 지부, 충북 세종 지부,대전 충남 지부,전북 지부, 광주 전남 지부, 경북 지부,경남 지부,제주 지부,중앙 검사 본부가 있다. 전국의 한국건강검진협회는 보건 복지부에서 실시하는 국가건강검진 평가에서 2015년 최고 등급인 "S등급"을 받을 만큼 뛰어남을 자랑하고 있다. 



그럼 이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하는 일을 알아보자.

일반적으로 성인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점검하는데 필요한 기본 건강 검진부터 초음파와 CT 검사 등이 추가된 기본 플러스 건강 검진, 대장 내시경, 골밀도 검사, 암, 골다공증 등을 추가한 정밀 종합 검진 등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특수 혈액 검사, 심장 CT, MRI 등 심혈관계 질환 검사 등이 추가된 정밀 플러스 종합 검진 까지 모두 받아 볼 수 있다. 




특히 비용 면에서도 일반 종합병원에서 하는 비용의 약 1/3~1/2 정도의 가격이면 종합 검진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주 좋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특히 종합병원에서 MRI나 MRE 같은 비싼 검사들을 저렴하게 받을 수 있어 혜택이 좋다. 

여러 병원과 협력하고 있어 검사만 하고 CD로 결과물을 가지고 주치의가 있는 병원에 등록만 하면 판독을 내 주치의가 해줄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대기 기간이 긴 대학 병원이나 종합병원 보다 각종 검사를 저렴한 가격에 하고 내 주치의를 찾아가서 진단을 받는 좋은 시스템을 갖추고 국내 대학 병원과도 긴밀히 협조 하고 있다. 




또한 내과, 산부인과,가정의학과, 영상 의학과,외과,소아과,치과,병리과,신경과,일반의, 진단의학 등의 전문 인력도 갖추고 있어 직접 상담 및 치료도 가능하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이런 각종 검사 뿐만 아니라 건강 교육도 하고 있는데 질병 예방 관리, 건강 생활 정보 , 금연 정보 등 홈페이지에도 많은 정보들이 담겨있다. 

각종 예방 접종과 만 65세 이상에게 나라에서 시행하는 무료 예방 접종도 가능해서 예약만 하면 언제든지 용이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기업이나, 단체 등에서는 협약을 맺어 한꺼번에 건강 검진이 가능하고 기업 보관용 결과를 따로 통보해 주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건강 검진은 장비 또한 중요한데 한국건강관리협회의 장비들은 모두 인증을 받은 최신형 장비로 국내 유수의 대학 병원 및 종합병원의 수준 혹은 그 이상의 장비를 갖추고 있어 정확한 검진이 가능하다. 

한국건강검진협회는 각종 인증을 획득한 전문 수탁 기관으로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우수검사실 신임인증,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수탁기관 인증, 유전자 검사 정확도 평가 인증, ISO 9001, 영국 DEQAS, 독일 G_EQAS 인증 등 수많은 인증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그림에 나와 있는 집에서 가까운 지부의 대표전화로 전화하면 친절하게 안내해 준다.


평소에 의료보험은 내기만 하고 병원에 거의 가지 않는 나는 아까운 돈이라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한국건강검진협회를 다녀온 후 생각이 바뀌었다.  내가 내는 건강 보험료로 대한민국 국민인 내가 누릴 수 있는 혜택이 많다는 걸 알게 되어서 건강 보험료가 아깝지 않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다. 

특히 5월은 가정의 달이라 MRI, CT 등등의 할인 혜택도 있으니 꼼꼼히 챙겨보는 것도 좋겠다. 핸드폰 번호를 등록하면 이런 혜택을 문자로 받아 볼 수 도 있다. 

시설도 깨끗하고, 직원들 모두 친절하고, 특히 오늘은 토요일인데도 8시부터 예약만 하면 검진을 할 수 있어 바쁜 사정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도 일찍 검진을 끝내고 홀가분한 마음으로 주말도 맞을 수 있다. 

대한민국의 국가 의료 복지가 이렇게 발전하고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껴도 좋을 것 같다.